목차
1. 서론: 유럽에서 DJI Mini 4 Pro 드론 비행을 위한 필수 가이드
유럽은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가득해 드론 촬영과 함께 한다면 멋진 영상을 남길 수 있는 곳이죠. 여러 드론 기종 중 DJI Mini 4 Pro는 작고 가벼우면서도 고화질 촬영이 가능해 간편하게 멋진 풍경을 담기 적합한데요. 유럽에서 드론을 비행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등록사항과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이번 글은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서 DJI Mini 4 Pro를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비행하기 위한 모든 정보를 제공합니다.
2. 프랑스에서 한 번의 등록으로 31개국 유럽 전역 드론 비행하기
취미용 드론을 날리기 위해 필요한 절차는 크게 드론 운영자 등록, 기체 등록, 원격 조종사 자격 취득 3가지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유럽연합 항공안전기구(EASA)의 회원 국가에 속할 경우 1개의 나라에서 위 절차를 마칠 경우 이것이 모든 EASA 회원 국가에서 유효하여, 다른 회원 국가에서는 추가로 등록이나 교육을 이수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프랑스는 위 절차가 온라인으로 간단하고 별도의 보험 가입을 요구하지 않아 비용 발생 없이 진행할 수 있어요!
유럽연합 항공안전기구(EASA) 회원국 리스트를 적어드릴테니 참조하세요.
EASA 회원국은 총 31개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7개 유럽연합 국가(오스트리아, 벨기에,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키프로스, 체코, 덴마크, 에스토니아,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헝가리, 아일랜드, 이탈리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룩셈부르크, 몰타, 네덜란드, 폴란드, 포르투갈,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스페인, 스웨덴) + 4개 비유럽연합 국가(아이슬란드, 리히텐슈타인, 노르웨이, 스위스)입니다.
** 영국은 회원국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3. 오픈 카테고리의 세부 항목별 규정
드론 비행은 위험 수준에 따라 ‘오픈(Open)’, ‘특별(Specific)’, ‘인증(Certified)’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위험 수준이 낮은 일반 취미용 드론 비행은 ‘오픈 카테고리‘에 해당되며 A1, A2, A3 세 개의 서브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 A1 (가장 제한이 적음) : 사람 위로 비행할 수 있지만 군중 위로의 비행은 금지됨
- 기체 클래스 C0(무게 250g 미만) : ‘원격 조종사 자격’ 필요 없음
- ‘장난감’으로 적용되거나 ‘카메라, 센서’가 부착되지 않은 경우 : 드론 운영자 등록 필요 없음
- ‘카메라, 센서’가 부착된 경우 : ‘드론 운영자 등록’ 필요
-> DJI Mini 4 pro, DJI Neo 해당
- 기체 클래스 C1(250g 이상 900g 미만) : ‘드론 운영자 등록’ 및 ‘원격 조종사 자격’ 취득 필요
-> DJI Air 3 해당
- 기체 클래스 C0(무게 250g 미만) : ‘원격 조종사 자격’ 필요 없음
- A2 (중간 범위) : 사람과 최소 30m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함
- 기체 클래스 C2(900g 이상 4kg 미만) : ‘드론 운영자 등록’ 및 ‘원격 조종사 자격’ 취득 필요
- A3 (가장 제한적) : 25kg 이하 드론이 해당하며, 주거, 상업, 산업 및 휴양지로 부터 150m 이상 거리에서만 비행 가능
DJI Mini 4 Pro, DJI Neo 모델은 250g 미만으로 A1 카테고리에 해당하며, ‘드론 운영자 등록’만 마치면 비행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드론 비행을 하시는 분들은 보통 ‘드론원스톱’에서 촬영허가를 사전에 받으시기에 유럽에서도 허가가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시죠? 유럽의 경우 특별 및 인증 카테고리의 경우 사전에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하지만, 오픈 카테고리의 경우 위험 수준이 낮고 취미나 간단한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하므로 사전 허가나 승인 없이 규정에 따라 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럼 ‘드론 운영자 등록’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게요!
4. 드론 운영자 등록 및 식별번호 부착(필수사항)
Dji mini 4 pro 모델을 비행하기 위해선 AlphaTango 사이트에 운영자 등록이 반드시 필요한데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잘 따라와 보세요.
- 관련 규정 : 250g 이상의 모든 무인 항공기를 비행하고자 할 경우 반드시 AlphaTango 포털에 운영자 등록이 필요하며, 250g 미만일 경우에도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장난감’으로 간주되는 드론은 제외)은 운영자 등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4-1. AlphaTango 사이트 회원가입
- AlphaTango 웹사이트(https://alphatango.aviation-civile.gouv.fr)에 접속합니다. 우측 하단에서 언어를 영어로 변경할 수 있어요. Creat your accont 버튼을 눌러주세요.
- 4번째 a manual input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세요.
- 개인이실 경우 individual을 선택하고 아래 개인정보를 작성하여 가입을 완료하세요.
- 이메일로 발송된 확인 메일 본문의 링크로 접속하셔서 사용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가입절차가 완료됩니다.
4-2. AlphaTango에 ‘운영자 등록’하기
- 로그인 하시면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Operator 항목 중 Register in France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 하단으로 내려서 아래 체크 모두 하시고 Register 버튼 누르면 등록이 완료되고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운영자등록을 완료하여 2개의 번호가 발급되었습니다.
- Registration number : UAS 운영자번호(FRA+13자)로 드론에 필수로 부착해야 합니다. 도구 없이 간단한 분해 후 접근이 가능한 곳(예: 배터리 함)에도 부착 가능합니다.
- Code to be entered into the remote identification device : UAS 운영자번호와 오류수정코드로 구성된 번호입니다. 이 번호는 항공기에 원격 식별 장치가 장착된 경우, 원격 식별 신호 전송을 위해 제조업체에서 제공한 애플리케이션에 입력해야 합니다. DJI mini 4 pro는 C0 클래스로 해당되지 않아 무시하셔도 됩니다.
- Download a statement of situation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PDF 문서를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운영자 등록’의 경우 프랑스에서 한 번 등록하면, 다른 EASA 회원국에서 다시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5. 드론 기체 등록(선택사항)
DJI Mini 4 pro 모델이나 DJI Air 3 모델의 경우 800g 미만으로 드론 기체 등록은 필요하지 않지만 원할 경우 등록하셔도 됩니다.
- 관련 규정 : 800g 이상인 무인항공기는 소유자가 AlphaTango 포털에 기체를 등록해야 합니다. 그러면 항공기는 UAS-FR-[번호] 형식의 등록 번호를 받게 되며, 등록은 5년 동안 유효합니다. 원격 조종사는 항공기를 사용할 때마다 원격 조종 항공기 등록부의 최신 발췌본을 소지해야 하며, 검사 시 당국에 이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등록 번호는 항공기에 눈에 잘 띄게 부착해야 하고 사용된 글자(크기, 글꼴)는 30cm 거리에서 육안으로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기체 등록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등록하실 분들은 아래 절차를 따라해보세요!
- AlphaTango 홈 화면에서 Aircraft owner 하단의 Register an aircraft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위와 같이 선택하시고 시리얼 넘버에는 기체 시리얼 넣으셔서 등록하시면 완료됩니다.
- 우측의 다운로드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의 PDF 문서를 다운받으실 수 있어요!
- 발급 받은 기체 등록 번호(UAS-FR-[번호])는 드론에 부착해야 하는데요. 사실 800g 이상인 기체에만 의무적으로 적용되는 사항이라 DJI Mini 4 pro 모델은 별도로 부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단, 처음에 발급 받은 UAS 운영자 번호(FRA+13자)는 필수로 부착해야 합니다!
6. 원격 조종사 자격 취득(권고사항)
DJI Mini 4 pro 모델은 250g 미만으로 원격 조종사 자격 취득이 필수인 것은 아니지만, 안전한 비행을 위해 A1/A3 온라인 교육을 이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혹시 DJI Air 3 모델을 사용하실 경우 필수로 교육을 듣고 시험에 통과하여 원격 조종사 자격을 취득해야하니 참고하세요.
- 관련 규정 : 250g 이상 무인 항공기(기체 클래스 C1~C4) 비행을 위해서는 원격 조종사 자격 취득이 필요합니다.
- A1, A3 서브카테고리 : A1/A3 온라인 교육 + 오픈 카테고리 시험 통과
- 오픈 카테고리 시험 : 교육 내용에 관한 온라인 이론 시험으로 4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75% 이상의 정답률이 필요하며, 시도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이 시험에 합격하면 A1 및 A3 서브카테고리에서 무인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됩니다. 시험은 5년 동안 유효합니다.
- A2 서브카테고리 : A1/A3 온라인 교육 및 오픈 카테고리 시험 통과 후 추가로 실기 자가 학습을 완료하고 DGAC 시험 센터에서 추가 이론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관련 가이드 참조]
- A1, A3 서브카테고리 : A1/A3 온라인 교육 + 오픈 카테고리 시험 통과
그럼 원격 조종사 자격 취득 절차를 알려드릴게요.
- AlphaTango 홈화면에서 Remote pilot in open category or aeromodelling 하단의 Access to the DGAC online training portal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새 탭에 교육 사이트가 뜨게됩니다.
- 우측 Register to Open Category 클릭 후 아래에서 Subscribe 버튼 누르면 교육을 들으실 수 있어요
- 교육을 다 수강하셨으면 온라인 테스트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총 40문항으로 구성되며 75% 이상의 정답률이 필요하며, 시도 횟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모르는 내용은 구글링 하면서 풀어보세요. 저는 처음에 떨어지고 다음 2번째 도전에서 성공했어요!
- 시험에 통과하시면 홈 화면 하단에 Remote pilot identifier 번호가 나오게 됩니다. 우측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아래의 원격 조종사 자격 인증 PDF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어요! 250g 이상의 드론을 사용할 경우, 현지에서 드론 비행 중 자격을 확인할 수 있으니, 폰에 다운받아 놓으세요!
- 위 자격증으로 오픈카테고리 중 서브카테고리 A1, A3의 드론 비행이 가능합니다! A2 서브카테고리의 자격 취득을 위해선 DGAC 시험 센터에서 추가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고 하네요.[관련 가이드 참조]
7. 드론 비행 규정과 주의사항
EASA 각 회원국마다 세부적으로 적용되는 고도 제한 구역 및 금지 규정은 조금씩 차이가 있어요. 새로운 국가에서 드론을 비행하기 전에 현지 규정과 비행 제한 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각 국가별 규제사항과 비행제한구역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아래 적어두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https://www.easa.europa.eu/en/domains/civil-drones/naa]
저는 프랑스를 기준으로 꼭 알아두어야 할 규정과 주의사항에 대해 작성해보겠습니다.
- 비행금지구역 및 제한구역 확인 : 주요 도시 및 공항 주변, 군사 시설 주변에는 금지 또는 고도가 제한되는 구역이 존재합니다. [Geoportail 사이트]에서 비행 가능/제한 구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음영 색깔별로 비행 가능 여부와 고도 제한이 달라지니 꼭 확인해보세요!
- 고도 제한 준수 : 제한구역이 아닐 경우 최대 120m 이하로 비행해야 합니다.
- 최소 연령 : 프랑스의 경우 14세 이상(EASA 규정은 16세)부터 가능합니다.
- 야간 비행 금지 : 야간 비행(해 질 무렵 ~ 해 뜨기 전)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 시야 내에서 비행 : 드론은 항상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범위 내에서 비행해야 합니다.
8. 결론: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 비행
유럽 전역에서 드론을 비행하는 것은 흥미로운 경험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하게 비행하는 것이죠! 비행 규정을 준수하고, 주변 환경을 늘 주의하는 것이 나와 다른 사람들의 안전을 지키는 가장 기본적인 원칙입니다. 제 가이드를 통해 여러분도 안전 비행 수칙을 지키면서 유럽의 아름다운 순간들을 기록할 준비가 되셨을 거예요. 안전하고 즐거운 드론 비행으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보세요!